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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업단장을 포함한 참여 교수진 모두우수한 연구 실적 및 프로젝트 수행 경험과 지난 BK21사업 팀을성공적으로 운영한 경험을 가지고 있다.성공적인 연구 수행을 위해 미래 경수형 원전인 혁신형 원자로(IPR) 핵심기술인 Intelligent, Inherently Safe,Innovative Material(tripleI) 각각의 총괄과제 담당 교수와 과제별 교수진들을 특별 팀으로 구성하여 체계적으로 개발해나갈 것이다.
통합 지능형 인간 기기 연계시스템(Integrated Intelligent MMIS) 개발 과제에서는현재 단순하게 디지털화만 되어있는 APR+원자력 발전소의 운전과 유지 보수를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도록 첨단 IT 기술을적용하여 혁신형 경수로(IPR) 특징의한 축인 매우 지능적인 인간기계 연계시스템 기술을개발하고자 한다. 또한 이러한 지능적인 mmis가 게발 되었을 때 이의 안전성과 경제성을 정량적으로 평가하는 기법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 설계의 최적화를 도모하며 향후 개발이필요한 시스템의 특성을 도출하고자 한다.고유 안전성 피동 시스템(Inherently Safe Passive System) 개발 과제에서는 지금까지 연구되어온 피도 안전 계통들과 함께 기존의 피도 안전 계통과는출발 개념을 달리하는 획기적인 고유 안전성을 가진피 동안 전 계통의 제안과 평가를 목표로 삼았다.핵심 재료 장수명화 및 방사선량 저감화를위한 혁신적 재료기술(Innovative Materials Technology) 개발에서는 경수형 원전 주요 기기 재료의 표면 특성을개선함으로써 부식 및 응력부식균열 저항성을획기적으로 향상하여 80년 이상의 장수명화를 달성하는 것이목표이다.
 

본사업단의 참여 교수들은 여러 국제학회 및 학술대회에서 초청 강연 및 기조 연설을 요청받은 경험이많으며, 원자력의 전 분야 및 관련 융합연구에 걸쳐 국제적인 연구활동을 활발히 수행하고 있고,미래에도 참여 교수들은 국제적인 역량을 충분히 발휘할 것이다.사업단의 비전에 따르는 국제화 전략은기존에 수행하던 학교 및 학과 발전의 초점에서 산업 및 국가발전을 지향하는 거시적인 관점으로 전환이 가능하다.또한, 기존의 지식 습득형 전략에서,기존의 연구분야에 최대한 창의성을접목하여 새로운 개념 및 새로운 분야를 창출할 수 있는창조형 전략으로 전환하고자 한다.이러한 전략은 본사업단의 연구분야의 발전뿐만 아니라,여러 분야의 거시적인 발전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본사업단에서 개발하는 요소별 핵심기술들을각각의 영역에 맞는 국제 우수학술지에 많이 등재할 계획이다.다수의 우수한 논문들을 게재함으로써 국제적 지명도를높여 국내외의 우수한 학생 자원을 지속적으로 유치하게 되고,이러한 선순환 구조의 지속성을 확보하게 될 것이다.이와 발맞추어 사업단의 연구를 글로벌한 임팩트를 줄 수 있는원자력 관련 융합 분야에 집중함으로써 국제 유명 학술지에 등재될 우수논문의 질적 양적 향상이 가능하다. 또한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다양한 기술을 많이개발할 예정이며, 이들은 미래연구영역에서 큰 영향을미칠 수 있는 핵심기술들이 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이러한 연구를 수행한 학생들의 국제적 연구/학술 능력이 동시에 향상될 것으로 예상된다.
본사업단의 참여 교수들은 그간 다양한 산학연의 협력연구를진행해왔고 우수한 결과를 지속적으로 배출하고 있다.이러한 경험을 토대로 본사업단의 연구결과를실현시키기 위하여 더욱 적극적으로산업계 및 연구계와 활발히 공동연구를 수행할 것이다.



본사업의 지원을 활용하여 우수한 신구 박사 학위자의 연구 및 교육 활용을 극대화할 수 있다.또한 국내외 연구기관 및 산업체와의공동연구 등에 신진연구인력을 적극활용하여 본 학과에서의 연구 수행 이후 경력관리에도 도움이되고, 신진연구인력으로 하여금 연구자로서의 실력 향상과 경력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멘토링을제공하여 참여 대학원생들이 연구 외의 영역에서도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다.또한 사업단 구성시 다수의 연구그룹을구성하고 그룹 내에서의 공동/융합연구,그룹 간의 공동/융합연구가 활발히 추진되도록 연구체계를갖춤으로써 신진연구인력이 소속 그룹에 국한되지 않고 공동/융합연구에 참여할 수 있어 참여 대학원생들의 다양한 지식과 경험을 습득할 수 있다.
본사업단의 3I 혁신형 경수로 연구는각 세부과제별로 최고 수준의 학문적 역량을 갖춘 연구책임자가주도하게 하며 이를 유기적으로 연결함으로써,연구결과의 유용성과 활용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이를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연구를 수행하고,이를 기반으로 사업단이 속한 학과를GlobalTop 프로그램으로 발전시키는 데 기여하며,국제경쟁력을 높여 국내 원전의 신뢰성 향상과 원전 수출증진을동시에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각 세부과제별 기대성과는 다음과 같다.
현재 원자력발전소는 단순한 디지털화를 넘어 각종 지능을갖춘 지능형 원전으로 진화하고 있다.이의 대표적인 시스템이 지능형 운전및 지능형 유지 보수 지원 시스템이다.세계 여러 곳에서 개발이 되고 있지만 개발 범위가 부분적이고 그 수준이 아직 미숙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개발되는통합 지능형 MMIS을 적용하고 그 이점이 정량화된다면 이부분에서도 세계원 전시장을 선도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또한 이는 우리나라 원전의 해외 수출에도 많은 공헌을할 것으로 기대되며, 원자력뿐만 아니라 우주항공,고속철, 군수산업 등과 같이 고 신뢰도 및 고 안전성이 강조되는국가 기간산업분야에서 지능화된 디지털기술의 활용성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를 통해서 도출될 혁신 피동형 안전계통은 기존의 APR+에 추가되어 안전성을 크게 증진함과 동시에 차세대 원자로 및 다른 산업분야에도 적용될 수 있는 냉각계통설계기술을 확보하는데 공헌할 수 있다. 또한 피동형 안전계통의 리스크를정량화함으로써 리스크 기반 설계를 수행하여 보다 효과적이고 체계적으로 원자로의 안전성 증진 방향을설정하고 설계할 수 있는 원천기술을 확보할 수 있으며 이는차세대 원자로 개발에도 활용될 수 있는 방법론 개발을위한 기반이 될 것이다.
또한, 핵심 재료 장수명화 및 방사선량 저감화를위한 혁신적 재료기술 개발연구에서개발될 구조재료의 표면 특성 개선 및 표면미소합금층형성기술은원전주요기기의 응력부식균열 취약부위에 적용하여 주요 기기의 수명을 80년 이상으로 연장하는때 활용할 수 있다. 특히 표면에 부식 저항성이 뛰어난 원소를 다량 포함하는 미소 합금 측을 만드는 기술은구조재료의 거시적인 기계적 특성을 유지하면서 응력부식균열과 같은 표면에서의 국부적인 특성을 제어하는 기술로 미래형 경수로 외에도 향후 제4세대 원전에도 활용 가능한 기술이다.따라서 표면개질 기술을 여타의 다른원전 금속 소재에 적용함으로써 원전운전 중의 안정성 및 신뢰성의 극대화에 따른 대 국민인식의 개선, 또한 동일기술의 미래형 원자로 소재 개발에 활용함으로써 미래형 원자로의 상용화의 가능성을높일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