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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사업단은 사업 참여 교수 그리고 졸업생들의학술및연구업적뿐만아니라책임있는원자력 리더로서 국제원 자력계의 인정을 의미하는 "GlobalTop2020"을 목표로 삼고,전세계 원자력계를 선도하는새로운 개념의 원자력 기술을 개발하고 원자력의 개척적인가치를 창출하며 이를 통해 국제리더십을갖춘 전문 인력양성에 목표로 두고 있다.특히 배출하는 학생들과 연구원들이 글로벌한 문제를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질 수 있도록 튼튼한 기초와 창의적이고 아이디어가 풍부한 응용 등의 균형 있는 강의를 통해 혁신적이고 통섭적인 교육과정을 도입하여 글로벌 리더를양성하고자 한다.

본사업단이 속한 KAIST 원자력 및 양자공학과는국내 원자력계에서 리더십을 발휘하고 있는 수많은 전문 인력을배출한 실력을 바탕으로 고급인력양성에 더욱 매진하고,지속적으로 수행해오고 있는 국제협력 프로그램을통해 원자력 개도국 및 선진국 학생과 연구원들을대상으로 강의,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을운영함으로써 국내 원자력 교육의 우수성을 전 세계에 알리고 이를 통한 대한민국의 원자력 강국으로써의 위상을더욱 높일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우수학생을 유치하기 위해 KAIST 및 국내 우수대학의 원자력 및 원자력 융합 관련 전공 학생을대상으로 '원자력 및 융합기술오픈하우스' 개최를추진하고, 원자력 및 원자력 융합 분야의석 박사과정 수학 후 택할 수 있는진로에 대한 사전교육 및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하는 '원자력 및 융합기술진로 엑스포' 개최를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우수학생을 위한 장학제도 확충을위해 KAIST의 국비장학생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을 강화하고,원자력 및 융합 기술 분야의 산업체 및연구소 학위과정 지원과 연계된 우수학생을 유치하며,학과 자체 장학재원을 확충하여 필요에 근거한 장학금 지원을강화해나갈 것이다.
100% 영어강의 및 연구 수행이 가능한환경적인 강점과 연구 내용의 우수성의 적극적 홍보를통해 해외 우수학생 유치를 강화하여현재 해외 학생의 양적인 증가를 이루있으나 질적인 부분의 보완이 필요하다는 판단하에,본사업을 통해 우수한 해외 학생 유치에 주안점을두고 해외 학생 모집 홍보전략을 수립할 것이다.

대학원생의 학술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교내 연구 사업(기관 고유사업) 및 기타 재원을 활용한 연구 사업에 대학원생이연구주제를 독립적으로 제안할 수 있는 제도를활용하여 연구주제 탐색에 있어서 자율성과 독립성을최대한 장려할 것이다. 교수들이 융합연구주제를 제안하고,희망하는 학생을 학과에 관계없이 선발하여 지원함으로써 융합연구를 장려할 것이다.기존에 시행하고 있던 학과 차원의 우수논문상,우수 연구상 등의 포상을 강화하여 연구의욕 고취를 도모할 것이다. 본사업을 통해 확보한 재원 과학과 자체 재원을최대한 활용하여 학생의 학술활동 지원을 강화할 것이다.

본사업단이 소속된 KAIST 원자력 및 양자공학과의 외국어 강의,외국인 학생 유치, 학위논문의 외국어 작성은 국내 어느 대학,어느 학과보다도 우수한 실적을 내고 있으나,외국인 전임교수는 계속 찾고 있는 중이어서 향후 본 학과 교수 수(현재 전임 17명)의 10% 정도를 유치할 계획이며, 본 학과의 대학원생 논문 심사에 국내외 해외 석학들을 활용할 계획이다.또한 정규과정, RCA-KAIST 석사과정,KINS-KAIST Nuclear and Radiation Safety Master Course 등 다양한 경로를통해 우수 외국인 유학생을 선발하여국내 원전기술의 해외 수출과 국제 원자력 안전에 기여할 것이다.

교육(인력양성) 부문

교육과정 구성 및 운영 계획 교육과정 구성 내용

개요

ㆍ카이스트 원자력 및 양자공학과는 학사, 석사, 박사과정을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음.
ㆍ'95년 봄 학기부터 매학기 정기적으로 학사, 석사, 박사과정에 개설된 모든 교과목에 대하여 강의평가실시하고 있음.
ㆍ그동안 강의평가제를 시행하면서 꾸준히 방법을 개선, 보완하여 왔으며, 2002년 가을학기부터는 웹으로 강의평가를 전환하여
   학생의참여도를 높이고 강의평가의 신뢰도를 제고할 수 있음.
ㆍ강의평가의 설문조사 항목으로 8개 문항과 종합적인 의견 등 총 9개 항목을 작성하여 평가함.
   -교과목 구성, 이해도, 분위기, 기여도, 영어강의, 수업준비, 실습시간, 조교 등
   -종합적인 의견

강의평가

최근 5년간 원자력 및 양자공학과의 강의평가 결과 평균은 5.0점 만점에 4.35점으로 학교 전체의 강의평가 점수보다 매년 높게 유지하고 있다. 각 과목의 강의평가 결과도 4.0점 이하인 과목이 거의 없을 정도로 학생들의 강의에 대한 평가가 전반적으로 매우 좋았다.

최근 5년간 강의 평가 결과

학기 카이스트 전체 원자력 및 양자공학과
2016 봄 4.15 4.34
2015 가을 4.18 4.31
2015 봄 4.18 4.36
2014 가을 4.12 4.31
2014 봄 4.13 4.35
2013 가을 4.16 4.42
2013 봄 4.14 4.36
2012 가을 4.19 4.36
2012 봄 4.16 4.22
2011 가을 4.10 4.37

강의평가 결과활용

ㆍ과목별 강의평가 결과와 종합적인 의견을 웹에서 즉시 볼 수 있도록 하여 피드백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있으며, 교육현장에서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함.
ㆍ학기 중 중간 및 최종평가로 총 2회에 걸쳐서 강의평가를 실시하고 있으며 학기의 중간에 평가한 결과는 이후 강의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함. (중간고사 직전과 기말고사 직전 시기에)
ㆍ또한, 강의평가 결과를 학과(전공)에 통보하여 교수법의 개선유도 및 교원인사의 기초자료로 활용
ㆍ강의평가 ‘우수강의대상 및 우수강의상’ 실시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사업단 구성 내용

교육과정 운영 현황 및 계획

강의 평가 운영실적 및 계획

* 사업팀이 소속된 원자력 및 양자공학과는 한국과학기술원의 원규에 의해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므로 아래에 그 내용을 수록하였다.

<강의평가>

한국과학기술원에서는 '95년 봄학기부터 매년 정기적으로 학사, 석사, 박사과정에 개설된 모든 교과목에 대하여 강의평가 실시 그동안 강의평가제를 시행하면서 꾸준히 방법을 개선ㆍ보완하여 왔으며, 2002년 가을학기부터는 웹으로 강의평가를 전환하여 학생의 참여도를 높이고 강의평가의 신뢰도를 제고할 수 있도록 함.
설문항은 15(기존 23문항)개 문항과 종합적인 의견을 작성하여 평가
- 교과목, 수강태도, 강의 및 교재, 시험, 과제물, 실험/실습, 담당조교, 영어강의 등
- 종합적인 의견

<결과활용>

과목별 강의평가 결과와 종합적인 의견을 웹에서 즉시 볼 수 있도록 하여 피드백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있으며, 교육현장에서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함.
또한, 강의평가 결과를 학과(전공)에 통보하여 교수법의 개선유도 및 교원인사의 기초 자료로 활용
강의평가 ‘우수강의상’ 실시
- 매년 우수 강의과목에 대하여 우수강의상 실시
- 교양과목,기초과목,학사과목,대학원과목,영어강의 과목으로 구분.평가하여 선정

연번 사업단 현황 주요목표 참여교수
성명(전공)
1 교육 및 연구 분야 31 혁신형 경수로 31 혁신형 경수로 원전
연구개발 및 전문인력 양성
류호진(재료)
김용희(원자력)
노희천(원자력)
임만성(원자력)
조규성(제어계측)
장창희(재료)
최성민(원자력)
책임자 성풍현 조성오(재료)
윤종일(재료)
조승룡(제어계측)
정용훈(원자력)
이정익(원자력)
김영철(원자력)
장동찬(재료)
성풍현(원자력)
사업팀 총계 15